본 책은 우리가 알고 있는 발명왕 에디슨을 벤처기업인으로 조명한 책이다.
 우리는 에디슨을 발명왕 정도로 알고 있지만, 에디슨은 발명가 이전에 자신과 자신이 세운 회사의 생존을 위해 몸부림쳤던 벤처기업인이었다. 1843년에 태어나 1931년 운명한 에디슨은 그의 20대 젊은 시절을 미국의 가장 격동의 시대, 남북전쟁(Civil War, 1861-1865)시대에 보내게 된다.
남북전쟁 이 후 미국은 비약적으로 발전하며, 세계의 공장이 된다. 이 시절의 미국은 모든 산업이 당시 세계 1위 산업국이었던 영국을 추월하기 시작한다. 이 시기에 지금도 회자 되고 있는 미국 재계의 거물, 강철왕카네기, 석유왕 록펠러, 금융왕 JP 모건, 철도왕밴더빌트, 월스트리트의 투기꾼이자 투자가인 Jay Gould등이 미국 산업계를 쥐락펴락 하고 있었다.
이들이 철도, 전신, 석유, 철강, 등 대규모 산업을 이끌고 있을 때, 20대 청년인 에디슨은 오직 자신의 머리에서 나오는 창조적인 발명으로, 새로운 발명품을 만들고, 이를 상품화하고 사업화하여 자신의 앞길을 열어 나간다. 지금 말로 하면 그야말로 벤처기업인이었다. 에디슨의 발명은 하루 아침에 이루어 진 것이 아니었다. 에디슨의 발명은 순차적으로, 단계적으로 이루어졌다. 그 시작은 무선전신에서 시작한다. 유선전신(Morse Code Telegraphy)의 업그레이드부터, 주식시세기, 자동투표기록기, 전화기, 축음기, 그리고 전구와 전기시스템, 배터리, 전기차, 영화, 등으로 순차적으로 이루어 졌다. 이러한 그의 발명 여정을 따라가다 보면, 우리는 미국인들이 그리워하는 최고의 황금시기, 일명 도금시대 (Gilded Age) 의 미국벤처산업을 조망할 수 있게 된다. 이 책은 그렇게 조망할 수 있도록 쓰여 젔다. 덧붙여, 전기, 배터리, 영화, 등 지금도 우리에게 엄청난 혜택을 주고 있는 발명품에 대한 많은 사람들이 발명한 역사까지 이 책은 수록하여, 독자들이 왜, 에디슨이 그 때, 그 시절, 그러한 발명품을 세상에 내놓았는지를 설명해주고 있다. 독자들은 이러한 그의 발명 여정을 함께 하며, 격동의 시절, 미국벤처산업을 조망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전체가 10장으로 구성되었다. 앞에서 언급했듯이, 에디슨의 발명여정을 따라 기술 되었기에 1장은 에디슨의 발명의 시작인 된, 기차 판매원 시절의 에디슨이 어떻게 전신기사가 되었는지를 보여 주고, 2장에서는 에디슨에게도 중요하고, 미국에도 중요한 시절이었던 격동의 1860년대의 미국을 스케치 해보고, 에디슨의 유랑전신기사 시절과 그리고 그의 발명품을 당시 재계의 거물인 밴더빌트와 제이 굴드와의빅딜 한 것을 살펴본다. 3장에서는 오직 발명에만 전념하기 위해 외진 멘로파크 Menlo Park에 들어가는 에디슨을 그려 본다. 4장에서는 전화발명가로 알려진 알렉산더그레햄밸과 전화, 축음기 발명경쟁을 묘사해본다. 이 들의 라이벌의식이 대단하여 축음기의 영문명을 먼저 발명한 에디슨이 phonograph라고 했다 하여, 벨은 이 단어 대신 gramophone이라 쓸 정도로 라이벌 의식이 심했다 한다. 5장에서는 에디슨 최대 발명으로 평가받고 있는 전구발명에 대해서 기술하고 있다. 우리는 에디슨이 백열전구를 발명한 것으로 생각하고 있지만, 사실, 이는 엄청난 새로운 사업이 태동하는 것이었다. 이름하여 전기, 전력, 발전 산업인 것이다. 에디슨은 백열전구를 발명할 때, 이러한 전기, 전력, 발전 시스템의 사업화를 구상하고 시작하였다. 에디슨은 궁극적으로 전체 미국을 자신의 전구로 밝히고, 나아가서 전 세계를 자신이 발명한 전구와 전기전류 시스템 직류(DC)방식으로 밝히고자 하였다. 이름하여 에디슨 전기제국의 건설이었다. 5장은 이에 대한 기술이다.
6장은 지금도 최고의 기술전쟁으로 평가 받고 있는 에디슨과 테슬라와 벌어진 전류전쟁에 대하여 기술하고 있다. 에디슨이 먼저 시작한 전류 베송방식인, 직류(DC Direct Current)시스템과 후발주자인 테슬라의 교류 (AC Alternating Current)시스템을 두고 누가 시장에 더 적합한지를 판가름하는 이 싸움은 그야말로 죽기 살기 식으로 전개되어, 세기의 기술전쟁이라고 불리운다. 그런데, 사실 이 전쟁은 새롭게 부상하는 전기시장의 헤게모니를 쥐고자 하는 3개 회사의 시장쟁탈전이었다. 그리고 이 전쟁의 최후의 승자는 GE(General Electric)가 된다. 6장에서는 이 전쟁의 원인과 전개과정, 그리고 그 여파로 탄생된 GE 탄생비화를 기술하였다. 7장에서는 에디슨의 영화발명과정을 기술하였다. 사실, 영화는 에디슨 혼자의 힘으로 발명 되어진것이 아니다. 이 장에서는 원시시대부터 이미지를 복사하고, 움직이는 동영상을 복사하고자 애를 썻던 많은 사람들의 흔적을 더듬어 보고, 아울러 영화의 중요한 도구인 카메라와 필름, 스크린영사기와 영사방식에 대해 많은 사람들의 애 쓴 과정을 더듬어 본다. 8장에서는 자동차왕헨리 포드와 에디슨간의 우정을 알아 본다. 핸리 포드와 에디슨 간의 관계는 보통 사람의 상식을 뛰어 넘는 인간 관계였음을 이 장은 보여 준다. 동양에 관포지교의 우정이 있고, 셩경에는 다윗과 요나단의 우정이 있다면, 미국에는 에포지교, 에디슨과 포드와의 우정이 있음을 이 장은 보여 준다. 아울러 자동차 발명에 있어서 포드가 얼마나 큰 역할을 했는지를 보여주고, 자동차가 원래 전기차 형식으로 개발되었고, 에디슨과 포드가 함께 전기차 개발을 논의하다. 이를 포기하고, 가솔린 내연기관 자동차로 전환하는 과정을 보여 준다. 자동차 산업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배터리가 어떻게 발전해왔는지도 이 장은 기술하고 있다. 9장에서는 에디슨이 창립에 관여한 미국 전기전자공학회 (IEEE Institute of Electrical & Electronics Engineers)에 대하여 기술하고 있다. 시장에서는 그토록 치열하게 싸웠던 에디슨과 Nicola Tesla, 그리고 Alexander Graham Bell이 IEEE 학회 활동을 함께 하였음을 보여 준다.
10장은 Edison이 영면했을 때, 당시 Herbert Hoover 대통령과 모든 미국인들이 에디슨에게 보여준 조의을 서술하였고, Steve Jobs가 Edison에게 바친 추모의 글로 마치었다.
참고로 이 책은 전문가가 쓴 책이 아니다. 저자는 Edison이 1884년 창립한 학회인 미국 전기전자공학회 (IEEE Institute of Electrical & Electronic)의 한국서비스를 총괄하고 있는 키티스산학연정보㈜ 대표로 일하고 있는 사람이다. 학력도 한국외대 아랍어과 졸업이 최고학력이다. 졸업 이후 계속해서 생업전선에서 살아 남기 위해 열심히, 오랜 기간 이 일을 하면서 자연스럽게 에디슨을 접하게 되었고, 우연한 계기로 우리나라에 대학생과 성인들이 읽을 에디슨 관련 책자가 없다는 것을 알고 이 책을썻다. 그래서 학문적으로는 많은 것을 기대한 사람은 실망 할 수 도 있을 것이나, 일반인들은 오히려 쉽게, 찬란한 도금시대(gilded age)의 미국벤처산업의 흐름을 읽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Edison은 평생동안 350만 건의 편지, 3,500여건의 연구노트, 1,093건의 특허를 받았는데, 389건은 전구, 전력관계, 195건은 축음기 phonograph, 150건은 전신기, 141건은 battery, 34건은 전화분야였다. Edison이 직,간접적으로 설립한 회사는 대략 173개였다.
목 차
1. 흙수저 에디슨, 기차에서 내리다
- 역장의 아들을 구하다
- 유랑의 시작
- Boston입성
- 최초의 발명과 상품화
2. 1860년대 미국, 다윗과 두 골리앗
- New York 에서
- 미국 내전, 남북전쟁 (Civil War, 1861. 4. 12 – 1865. 4. 9)
- 미국 영토의 확장
- 최초의 타이쿤 밴더빌트 (Cornelius Vanderbuilt, 1794 – 1877)
- 노상강도 귀족(남작)들 Robber Barrons
- 미국철도약사
- 모스코드 전신 (Morse Code Telegraphy) 등장
- Western Union 전신회사, 그리고 AT & T
- 특허권 10만 불, Western Union 미래를 바꾸다
- Edison, 전신기 upgrade 부산물
- Big Deal
3. 에디슨, Menlo Park의 마법사 되다
- 세계 최초 민간 연구단지 Menlo Park
- 멘로파크의 마법사, Edison
4. Edison, Bell과 전화,전축 발명 경주하다
- Bell, 전화(telephone)시대를 먼저 열다
- Edison, 축음기(phonograph)발명, 선수 치다.
5. Edison 세상을 비추다
- 전기 활용을 약사
- Edison, 전기제국 (Electrical Empire)을 구상하다
- Edison, 전기사업 날개 달다
6. 세기의 전류전쟁과 GE 탄생
- 전쟁의 원인
- 전쟁의 시작
- Westinghouse, Tesla 스카우트하다
- Nicola Tesla
- 관련 3개회사 헤게모니 쟁탈전
- 톰슨-휴스톤 전기회사 (Thompson-Houston Electric Company)
- 3개사 전열정비 와 GE 탄생
- 특허침해소송과 교류반대운동 (Anti-Ac Campaign) 전개
- 감전사고 사례 발표
- 전기의자 사형 집행 Electrocution
- Harald Brown, 독자적으로 anti-AC운동 전개
- Tesla, 죽으면 죽으리라
- Edison, 산으로 들어 가다
- GE 시대 개막
7. 마법사 Edison, 영화를 더하다
- 소리, 이미지 복제에 대한 욕망
- 필름의 탄생
- 카메라 발명 약사
- 동영상 촬영과 재생에 대한 약사
- 카이네토그래프, 카이네토스코프Kinetograph, Kinetoscope
- 프랑스뤼미에르 형제의 시네마토그래프 Cinematograph
- Vistascope
- Edison, 영화를 접다
8. 에포지교(E-For 之交),
Edison과 Ford의 우정과 전기차 죽이기
- Edison과 Ford의 첫 만남
- 배터리 battery 개발 약사
- 라이덴 병(배터리 초기 원형)
- 전신을 위한 전류 발명
- 전기차 죽이기
- T Car 성공원인
- Edison, Tesla, Ford
- Edison에 대한 Ford의 존경과 감사, 그리고 우정
9. Edison 학회활동과 IEEE
- 미국 전기공학자학회 AIEE(Americ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 라디오공학자학회 IRA(Institute of Radio Engineers)
- IEEE 주요학회활동
Membership Service
Pubications& Standards
Conference Events
Education & Careers
- IEEE Edison Medal
- IEEE Alexander Graham Bell Medal
- IEEE Nicola Tesla Award
- IEEE 정보활용 Top 10 국가
10. 발명의 거인 잠들다.
1931. 10. 18일 에디슨은 그가 설립한 West Orange 그의 연구실에서 지병으로 영면한다.
|